page contents

자연과 삶 (Nature & Life) :: 강력한 천연 항균 항생제 어성초(4)

 

 

어성초는 즙이나 쌈으로 섭취하면 좋겠지만 '어성초'의 이름처럼 마치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 때문에 여간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린내가 사라지도록 건조시키야 하는데 10월에 잎이나 줄기를 따서 그늘에 말리거나 혹은 실내온도가 30도 웃도는 뜨거운 끓는 방에서 2일 정도 뒤적이며 말린 후 그늘에 보관하면 됩니다.

 

어성초 잎과 줄기를 차로 즐기기 위해서는 물 1L에 대략 어성초 10~15g을 넣고 끌여주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10~20분 정도 더 달여줍니다. 달여진 어성초 차를 하루 3~4잔 정도 식후에 음용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어성초 꽃을 말리면 그 향이 어떤 꽃차에도 비길 수 없을 만큼 그윽하며 살균효과 및 혈액순환에 더없이 좋은데 어떤 분들은 약효보다 그 향을 즐기기 위해서 드시는 경우도 있을 정도입니다. 어성초 꽃을 넓은 소쿠리에 고루 편 다음, 바람이 잘 통하는 음지에 4일 정도 완전히 말려 유리병에 보관하여 작은 유리주전자에 4~5개 정도의 건조된 꽃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3분 정도 우린 뒤 음용하시면 됩니다.

 

그 밖에 어성초 뿌리를 소주에 담그어 강장제로도 이용하기도 하며, 여드름이 있는 지성 피부에 건조된 어성초를 분쇄하여 가루 3g에 플레인 요구르트 30g을 잘 섞어 얼굴에 어성초 팩을 올리고 15~20분 뒤 미온수로 깨끗이 세안하면 진정 및 항균, 미백에 좋다고도 알려집니다.

 

 
 
top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