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contents

자연과 삶 (Nature & Life) :: 왜 비타민 C가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인가?

 

 

사실 비타민 C의 항산화 능력은 베타-카로틴이나 비타민 A 혹은 비타민 E에 비해서 아주 약하지만 인체에서 가장 이상적인 항산화제(ideal anti-oxidant)라고 불리우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알려집니다.

 

1) 비타민 C가 항산화 기능을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화학적 반응에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고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면 항산화 과정이 진행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C는 유일하게 2 단계를 거쳐서 수소이온을 쉽게 내어주어 자신은 산화되는데, 그 전위(potential)가 매우 낮아 반응이 쉽게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2) 지용성 비타민은 어떤 것이 데리고 가지 않으면 움직이지 못하지만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스스로 혈류를 따라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데 모든 항산화제에 들어가서 간섭을 하려면 먼저 수용성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A와 비타민 E를 포함한 모든 항산화제는 자신이 산화되어 인체에 독성을 줄 수 있는데 비타민 C만이 유일하게 ascorbate가 유리기를 포함한 ascorbyl radical로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바뀐 물질의 독성이 가장 적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타민 C가 아닌 다른 항산화제로 실험시에 암이나 동맥경화 등이 오히려 악화되었다는 보고를 접하게 되는 것입니다.

 
 
top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