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contents

자연과 삶 (Nature & Life) :: 위암을 다스리는 비파나무(3)

 

 

다음의 비파나무의 효능을 정리합니다.

 

1) 위를 튼튼 하게 하는 건위작용

2) 소염, 살균작용

3) 구내염, 비염, 치주 농루

4) 진통작용 - 근육통, 견비통, 슬통(무릎), 타박상, 염좌(삔데) 등

5) 진해, 거담 작용

6) 간의 해독작용

7) 이뇨작용

8) 항암작용 - 아미그달린(amygdalin, 비타민 B17, 래트릴(Laetrile))

9) 혈액을 정화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작용

10) 피부의 신진대사촉진, 세포 재생능력 증진

 

다음은 주요 증상에 따른 비파 복용법입니다.

 

 

1) 두풍, 맑은 콧물이 흘러나올 때

- 비파꽃과 목련꽃봉오리를 같은 양으로 함께 가루낸 후 술로 8g을 하루 2회 복용합니다.

 

2) 오랜 폐결핵으로 인한 해수, 가래에 검은 피가 섞인 증상

- 비파꽃 8g, 생지종근(生地棕根) 150g, 진주칠(珍珠七) 80g, 석죽근(石竹根) 80g, 삼지구엽초 80g을 고기와 함께 고아서 섭취합니다.

 

3) 나력(임파절 증대와 같은 멍울)

- 말린 비파의 종자를 가루내어 뜨거운 술에 타서 환부에 바릅니다.

 

4) 만성 기관지염

비파잎 120g과 가경(茄梗) 200g에 물 3000mL를 넣고 2000mL가 될 때까지 달인 다음, 여기에 시럽(syrup) 240mL를 넣어 1일 3회 실시합니다. 1회에 10mL씩 20일 정도 복용합니다.

 

5) 관절통

- 신선한 비파뿌리 150g, 돼지족발 1개, 황주(또는 막걸리) 300g을 함께 고아서 섭취합니다.

 

6) 전염성 간염

- 신선한 비파뿌리 150~225g을 썰어 어린 암탉 1마리나 돼지고기 300~450g과 함께 1~2시간 고아서 지방을 떠 내고 국물을 복용하거나 닭고기를 섭취합니다.

 

7) 모든 창이 곪아 터졌을 때

- 비파잎을 많이 달인 물로 자주 씻습니다.

 

8) 콧병, 두통, 축농증

- 비파꽃과 목련꽃봉오리를 같은 양을 매일 3회 식후마다 따끈한 술이나 온수로 7.5g씩 보름이나 1개월간 복용합니다.

 

9) 치창종통(痔瘡腫痛; 치질 등으로 인하여 아픈 증상)

- 비파잎에 꿀을 발라 구어 말린 것, 오매(烏梅)살 구어 말린 것, 같은 양을 가루로 만들고 환부에는 먼저 오매 삶은 탕으로 깨끗이 씻고 나서 약가루를 바르고 매일 3회 실시합니다.

 

10) 태독이 머리에서 전신에 퍼졌을 때

- 비파 열매를 많이 섭취하고 외부는 바파잎 삶은 물로 자주 씻습니다.

 

11) 주독으로 인해 코가 빨갛거나 얼굴에 풍열창

- 비파잎의 털을 깨끗이 제거한 것과 산치자를 같은 양으로 가루로 만들어 이것을 매일 3회 식후마다 따끈한 술 또는 술 반, 물 반 탄 것으로 7.5g씩 복용하고 얼굴의 풍열창은 찻물로 복용합니다.

 

12) 코피가 멎지 않을 때

- 비파잎을 털을 제거하고 구워 가루를 만든 다음 이것을 매일 3회씩 식후마다 차나 따뜻한 물로 3.75~7.5g씩 2~3일간 복용합니다.

 

13) 기미

- 비파잎 10장을 잘게 썰어서 물 3컵을 넣고 불을 켜며 절대로 끓게 해서는 안되고 30분 정도 있다가 불을 끈 후 식으면 가제 2~3장을 겹쳐서 체에 깔고 거른 다음 유리병에 넣고 냉장보관하며 화장솜에 묻혀서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14) 해수 또는 효천(哮喘; 숨이 가쁘면서 목구멍에서 비오는 소리가 나면서 가래가 끊으며 연속으로 호흡할 수 없는 증상

- 씨를 빼지 않은 잘 익은 비파 6kg, 날 비파잎 3kg을 물 한 말로 삶는데 처음에는 강한 불에 속히 끓이고 2~3시간 지나면 은근한 불로 천천히 삶아 적당하게 되었을 때 즙을 내고 찌꺼기는 버리고 다시 이 물을 다시 은근한 불로 달입니다. 설탕이나 꿀을 넣어서 걸쭉하게 달인 뒤 병에 담아 두고 매일 수시로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입에 넣고 서서히 녹여 넘기거나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끓인 물로 복용합니다.

 

15) 갱년기 장애

- 갱년기가 되면 정신 불안이나 현기증, 초조감이 생기는데 비파는 기분을 안정시켜 주며 신체의 이상흥분을 가라앉혀 주며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와 유기산이 많이 함유된 사과를 함께 섞어 마시면 노화된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신진 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예로 비파 4개, 사과 1개, 오렌지 1개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만듭니다.

ㄱ) 비파열매를 껍질을 벗기고 씨를 빼고, 사과는 껍질을 깍고 씨를 제거해 한입 크기로 썹니다.

ㄴ) 오렌지는 반으로 잘라 즙짜는 기구로 짜냅니다.

ㄷ) 비파, 사과, 오렌지즙을 믹서에 넣고 갊니다.

 

16) 기침, 감기

- 유기산의 함량이 매우 적어 신맛이 거의 없고 단맛이 많으며 열매에는 카로틴이 풍부하고 이밖에도 비타민 C, 칼슘, 철분도 풍부하고 잎에는 사포닌, 탄닌, 포도당이 풍부하여 감기로 열이 있거나 기침, 가래가 나올 때에는 열매를 생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 기침이 심해져 고통스러울 때 열매에 설탕을 넣고 조려서 먹도록 하며 약효를 살리려면 비파잎으로 만든 비파차로 피로회복, 식욕증진, 감기의 예방, 이뇨에 효과적입니다.

 

17) 땀띠, 두드러기

- 신선한 비파잎 3장 정도에 물 2컵 반 정도를 붓고 달여 물이 반으로 줄면 불에서 내리고 식힌 다음 가벼운 땀띠나 두드러기가 난 곳에 발라 줍니다. 비파잎을 같은 방법으로 거즈나 무명보자에 싸서 목욕물에 담갔다가 비파잎 물이 우러나면 그 물에 목욕을 해도 같은 효과를 낸다고 알려집니다.

 

18) 요통, 타박상, 염증

- 잎 뒤쪽의 가느다란 털은 없애고 가늘게 썰어 병에 담고 찰랑 찰랑 잠기도록 술을 부어 2~3주 두었다가 잎은 건지고 액만 다시 따라 병에 넣어두고 이 액에 탈지면을 적셔 허리에 댄 후 뜨겁게 찜질하면 통증이 가라앉아 허리가 차츰 가벼워집니다.

 

19) 벌레물린데, 뱀에 물린데, 감기, 땀띠, 피부염

- 비파씨를 깨뜨려 환부에 바르거나 우린 물에 씻습니다.

 

20) 간장병

- 비파잎을 차로 달여 마시면 간장병의 부기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며, 비파잎에는 이뇨 효과가 있는데 계속 마시면 간기능 회복에도 도움을 두며 여름철의 비파잎이 효과가 높다고 전해집니다.

- 잎 뒷면의 털은 수세미 같은 것으로 잘 씻어 그늘에서 말린 다음 잘게 썰어서 병에 넣어 보관했다가 녹차처럼 뜨거운 물을 부어 차 대신 마십니다.

 

21) 당뇨병

비파잎을 하루에 20g 정도씩 넣고 차를 끓여 수시로 복용합니다.

 

22) 반위구토(反胃嘔吐)

- 먼저 비파잎을 약간 볶아 털을 제거한 것과, 정향(丁香) 각각 3.75g, 인삼 7.5g, 생강 3조각을 물 두 컵에 달여 한 컵이 되면 이것을 한 번에 복용합니다. 이렇게 매일 3회 식후마다 한 번씩 달여 먹습니다 혹은 비파나무 뿌리의 속껍질을 삶아 이 물을 자주 마십니다.

 

23) 위암

- 비파잎을 잘게 썰어 무명 주머니에 넣어 자그마한 방석을 만든 다음 배위에 올려 놓고 그 위에 불에 구워서 따끈한 소금주머니를 얹어서 배를 덥습니다. 이 소금주머니 위에 비닐 같은 것을 더 덮어 비파의 잎 성분이 새어나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4) 직장암

- 신선한 비파잎을 잘게 썰어 가마에 넣고 그 성분을 증기화하여 이것을 송풍기로 고무관을 통해 아픈 곳에 쏘입니다.

 

25) 폐암

- 비파잎 끓인 김을 쐽니다. 특히 천식과 기침,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계통의 질병에 특효라 알려집니다.

- 초여름에 열리는 비파 열매와 그 잎으로 차를 끓여 마시면 천식 증세를 내리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비파잎에 꿀을 발라 살짝 볶은 다음 하루에 20g 정도씩을 차로 끓여 마시면 됩니다.

 

26) 전립선암

- 신선한 비파잎의 즙을 마시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비파잎을 불에 쬐어 식기전에 환부에 문질러 줍니다.

 

27) 간암

- 생 혹은 마른 비파잎을 잘게 썰어 2배 정도의 술에 담그어 1주일간 놓아 두면 그 성분이 스며 나와 검은 밤색의 비파엑기스가 되는데 뜨거운 물로 적셔서 꼭 짠 손수건을 3겹으로 접어 비파엑기스를 묻히고 그 다음 넓은 비닐을 방바닥에 깔고 그 위에 비파엑기스가 묻은 손수건을 펴고, 그 위에 간장 뒤의 등쪽이 잘 닿도록 환우를 눕힙니다.

- 한 번에 20분 정도씩 하루 2~3번 반복하며 비파엑기스에 2배의 물을 타서 배의 간장 부위에 동시에 바르면 더욱 좋다고 알려집니다.

 

28) 각종암

- 비파잎에는 살구씨 속에 들어 있는 것과 같은 아미그달린이 들어 있는데 신선한 비파잎을 구워서 아픈 부위의 피부 위에 놓고 문지르기만 하면 암의 통증이 완화되고 암자체도 호전된다고 알려집니다.

 

 
 
top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