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contents

자연과 삶 (Nature & Life) :: 진시황이 찾던 신비의 불로초, 명월초!(2)

 


神의 레시피라는 부르는 당뇨초 혹은 삼붕초는 근래에 많은 지상파 방송에서 소개된 바 있습니다. KBS1 '6시 내고향'(2012.11.6), MBC '생방송 오늘아침'(2013.6.3), KBS2 '굿모닝 대한민국'(2013.7.12) 그리고 SBS '생방송 투데이'(2013.7.18) 등에서 방영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게 된 약초로 알려집니다.


중국 옛 진시황제가 찾던 장생불로초라는 설이 있는 약초로 당뇨와 혈당, 혈압조절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우리나라에서는 '당뇨초', 일본에서는 '생명을 구한다'하여 '구명초'라고 알려져 있으며, 게르마늄(Ge)이 풍부하고 천연 유기물질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밝혀진 바 있습니다.



고지혈증, 고혈압 피로회복 증상 뿐만아니라 손발을 따뜻하게 하고 혈색을 좋게하는 데 효과적으로 하루 3회 차로 드시는 것이 권고되며, 심근경색 환우가 먹고 원기가 회복되었고, 피도 맑아지고 살결이 좋아지고, 피부가 좋아지며 정신도 맑아지고 소화도 잘 된다는 알려집니다.


명월초는 잎과 줄기를 섭취할 수 있으며 주로 생잎과 건조된 잎을 갈아 만든 분말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잎의 경우에는 잎사귀 위에 새순이 나와 잎이 2~3장 정도 나왔을 때 아래 잎을 채취하는데, 잎사귀를 따면 옆에서 다시 새순이 나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아침, 저녁으로 3~5장을 소금물에 담궜다 먹기도 하고, 치유의 목적이 있는 경우에는 혈당 추이를 살펴가며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잎이나 분말 혹은 환의 형태로 명월초를 복용시에 양약도 함께 복용할 수 있으며 혈당, 혈압이 안정되었을 시 천천히 양약의 복용을 줄이고 전반적으로 명월초를 복용해도 무방하다고 알려지며, 명월초 복용시 카페인이 든 차나 음료를 함께 드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알려집니다.



분말의 경우 차의 형태로 따뜻한 물이나 우유에 타서 마실 수 있습니다. 근래에는 명월초를 분말이나 환의 형태로 판매하고 있어 사시사철 보관 및 섭취가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그 밖에도 가정에서는 응용할 수 있는 명월초의 조리법입니다.


- 부침개 혹은 전

- 차(건조한 15장 정도의 잎을 넣어 4잔의 물이 3잔의 양이 될 때까지 끓여 하루에 3회 음용)

- 즙(즙을 내거나 믹서기에 갈아 하루 1~2회 음용)

- 나물, 쌈(식사 때 3~5장)

- 장아찌, 피클, 김치, 겉절이

- 샐러드

- 칼국수, 국수

- 찹쌀떡

- 밥 혹은 떡에 쩌먹기

청국장 혹은 된장국

- 라면 끊일때

- 순대볶음

- 미역국

- 감자탕

- 효소 형태로 요리에 첨가하거나 차로 섭취



명월초 효소를 담그어 섭취하는 방법은 명월초 잎과 줄기를 설탕과 1:1 비율로 3개월 발효 및 숙성시키는 것입니다. 매실 등 일반 효소처럼 사용가능하며, 1:1 비율로 희석하여 수시로 음용할 수 있으며, 요리시 첨가하면 음식 맛이 훨씬 좋아지고, 육류 요리에 첨가하면 육질이 부드러워진다고 알려집니다.




 
 
top



티스토리툴바